티스토리 뷰

태풍

열대저기압에 의해 일어나는 복합재해로 인명 및 재산피해를유발할 수 있으니
행동요령을 숙지하세요.

 

 

 

태풍 대비

우리 지역에서는 홍수, 태풍, 침수(저지대, 하천), 산사태 등 재해 위험 요소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이동 시 안전한 방법과 대피 요령은 가족과 함께 숙지해야 합니다. 비상 시에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비상 상황이 예상될 때는 즉시 가족과 연락하여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대피 시 위험한 지름길(하천변, 산길 등)과 도로, 교량이 휩쓸려간 길은 피하고, 대피장소와 이동경로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정비해야 합니다. 재난 발생을 대비하여 미리 비상용품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상용품은 한 곳에 모아두고 비상 시 바로 휴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유효기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이 있는 경우 연료를 미리 채워두고, 차량이 없을 경우 차량이 있는 가까운 지인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 예보

 

태풍 예보도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태풍이나 호우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하여 대비하고, 기상정보를 청취하며 내 지역 상황을 지켜보아야 합니다. 저지대나 상습 침수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공간, 노후 건물, 하천 내 등의 위험지역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는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공사장, 비탈면이 있는 지역은 안전상태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강우가 시작되면 하천 이용을 자제하고 하천 내에 있을 경우에는 교량 하부 등에서 비를 피하지 말고 신속히 하천 밖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주택이나 차량 등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창문은 창틀에 테이프 등으로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하천,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하며, 가정의 하수구나 주변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어주어야 합니다.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건물은 모래주머니, 방수판 등을 이용하여 정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상 시 신속히 비상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배낭 등에 담아두어야 하며,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정전에 대비해 비상용 손전등, 배터리 등을 구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가까운 주민센터 등의 긴급 연락망을 확인하고 기억해두어야 합니다.

태풍 발생

태풍 발생 시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와 실외에서 안전수칙을 숙지해야 합니다. 건물의 출입문과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실내에서는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바람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이나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말아야 하며, 정전 시에는 양초 대신 휴대용 손전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실외에서는 위험지역에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상습 침수지역이나 산간, 계곡에 있는 경우에도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공사장,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지하공간은 접근하지 마세요. 또한, 개울, 하천변, 해안가에 접근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도 속도를 줄이고, 급류가 있는 지역이나 침수 위험이 있는 곳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태풍 발생 후

태풍 발생 후에는 가족과 지인들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피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피 후 집으로 돌아온 경우 출입 전 피해 여부를 꼭 확인하고, 주택, 상하수도, 축대, 도로 등의 시설물이 파손된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나 시·군·구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또한,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침수된 도로, 교량, 보도와 하천, 제방 등은 접근하지 말고, 빠져나가는 물과 가까이 가지 마시고 오염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돗물이나 저장 식수는 오염 여부를 확인 후에 사용하고, 침수된 식재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가스 누출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환기 전까지 성냥불이나 라이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히 119에 신고하고, 위기 상황이나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알아두어야 할 연락처와 홈페이지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상청의 기상 및 기상특보 정보도 중요한 정보이며,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과 대처사항 등을 안내하는 홈페이지도 참고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태풍 대비 시에는 위 글에 기재된 안전 수칙과 대처 방법을 참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특히, 가족과 지인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함께 안전하게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락처 및 홈페이지 안내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

www.weather.go.kr

 

태풍 발생 시 대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